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PC 키보드 자판 배열 바꾸는 방법

by itthisthat 2020. 10. 26.
728x90

인터넷을 하다 보면 키보드 키가 이거였으면 편하겠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페이지 다운이나 업기를 F1이나 F2로 바꾼다던지 아래 사진에 있는 소리를 크게 또는 작게 아니면 컴퓨터 종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블루투스 키보드같이 이동이 잦은 키보드의 경우 자판이 빠지거나 고장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자주 사용하는 자판이라면 다른 자판으로 옮겨서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저도 블루투스 키보드 자판이 하나 빠져서 고장이 났는데 그게 하필 엔터 자판이라 엔터 아래 있는 쉬프트 자판을 엔터로 바꿨더니 쉬프트=엔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바꿀수 있는 자판 목록입니다. 혹시 매크로기능까지 원하신다면 로지텍 마우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싸고 쓸만한 제품은 g102가 있습니다.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1. 먼저 아래 네이버 자료실에서 KeyTweak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keytweak&oquery=KEATWEAK&tqi=UHi2Nsp0J14ssdYdq0GssssssJ8-448924

 

keytweak : 네이버 통합검색

'keytweak'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키보드 자판 위치 변경

2.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동의 하시고 인스톨하시면 됩니다.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3. keytweak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다음 바꾸려고 하는 키를 선택해주세요. 클릭을 하시면 아래 

keyselected에 현재 112는 F1으로 설정되어있다고 나오게 됩니다.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4. 그다음 Choose New Remapping에서 원하시는 기능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Remap key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옆에 pending changes에 어떤 키를 어떤 키로 바꾸는지 나오게 됩니다

저는 F1은 페이지업, F2는 페이지다운을 선택했습니다.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5. 다 선택되었으면 아래 APPLY 적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자판 위치 바꾸기

6. 재부팅하시면 적용한 키가 작동하게 됩니다. 예를 누르는 순간 재부팅이 되기 때문에 하던 작업을 저장하시고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부팅부터 바꾸시려면 아니요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자판 위치 바꾸기

여기까지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항상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