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

윈도우10 파일 폴더 크기 확인과 정리 방법

by itthisthat 2020. 12. 4.
728x90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어느 부분의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모를 때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 광고도 없이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하드디스크 정리가 필요할 때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일일이 확인하는 방법보다 더 수월하게 삭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탐색기(윈도우키 + E)를 클릭하시면 탐색기가 켜지고 그 상태에서 용량을 보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 위에 커서를 가만히 있으면 크기가 나오게 됩니다. 아니면 마우스 우 클릭 + 속성을 눌러주시면 폴더 전체 크기나 파일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2. 폴더에서 파일 크기를 하나씩 확인할 수 없으니 보기 > 자세히를 클릭하시면 폴더에 있는 파일 크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 자세히 크기 용량 정렬

 

 

3 만약 크기가 안 나온다면 폴더의 이름, 날짜 여기 메뉴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신 다음 크기가 체크해제되어 있다면 체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4. 그러면 크기가 나오게 되며 크기가 큰 순서부터 보고 싶다면 크기를 클릭하시면 크기 순대로 정렬이 되게 됩니다.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파일 폴더 크기 확인하는 방법

 

 

 

두 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TreeSize Fre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신 다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아래 링크 마소 스토어에서 트리 사이즈를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p/treesize-free/9nblggh40881?activetab=pivot:overviewtab

 

TreeSize Free 구매 - Microsoft Store ko-KR

Microsoft Store에서 이 Windows 10용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스크린샷을 보고, 최신 고객 리뷰를 읽고, TreeSize Free에 대한 평점을 비교하세요.

www.microsoft.com

 

 

2. 설치한 다음 실행을 하시면 왼쪽 상단에 경로 선택을 클릭하신 후 용량을 확인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 폴더, 파일 정리

 

 

그러면 용량, 크기순으로 정렬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C 드라이브 용량 확인

 

3. 어디가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폴더 열기로 들어가신 다음 삭제하셔도 돼도 하위 폴더가 많이 있다면 더블클릭으로 하위 폴더에 들어가셔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reesize에서도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열기로 따로 들어가지 않고 삭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여기까지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항상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